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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레슨

Fl Studio 강좌 패턴창을 이용하여 드럼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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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트갱입니다


지난시간에 BPM에 대하여 알아보기에 이어


BPM을 활용하여 드럼을 찍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하였습니다


BPM을 통하여 기준점을 잡고 그 기준을 어떻게 잡으며

어떻게 세분화하며 표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패턴창


우선 에프엘 스튜디오의 패턴창입니다


직사각형의 네모난 블럭을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소리 나는 구간을 설정하여 음악을 만들수 있는게 패턴창의 특징이며


반복되는 루프음악을 빠르게 만들어내는데에 강점이 있습니다


사용은 마우스 왼쪽클릭 클릭한것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 미사용(취소)은 오른쪽클릭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2. 4비트 킥



모든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프로그램 내에서는

BPM설정의 클릭소리 즉 매트로놈 소리는

16비트가 아닌 4비트 즉 다운 클릭에서 클릭소리를 냅니다

그 다운 클릭에 맞게 첫번쨰 블록 마다 소리가 나게 설정해주면 4비트 킥이 완성됩니다 



3. 4비트 킥 스네어



단조로운 4비트 음악에 다운클릭 마다 다 같은 소리만 구성되어 계속하여 반복된다면 지루함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럴떄는 같은 다운클릭에 넣었을때 어색하지 않을 악기를 넣어주면 됩니다

가장 정석은 다운킥 다음에 다운스네어가 들어가는게 어색하지 않습니다

음악에서는 클랩 소리와 스네어 소리를 같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3.8비트 킥 스네어

4비트보다 좀 더 비트감 있는 8비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운클릭에 1. 2. 3. 4 클릭 구간에만 쿵 쿵 쿵 쿵 또는 쿵 탁 쿵 탁 설정하는것이 아니라

고개를 위아래로 흔들수 있는 느낌으로 쿵 쿵 탁 쿵 쿵 쿵 탁 쿵 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메트로놈은 물론 다운클릭인 1, 2, 3, 4,에서 소리가 나지만 1. 2. 3. 4만 세는것이 아니라 1. 2. 3. 4 사이에 N을 넣어

원앤투앤쓰앤포앤 다운업다운업다운업의 느낌으로 생각하면됩니다


4.16비트 킥 스네어 하이햇

8비트보다 부드럽고 그루브감 있는 16비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운클릭인 1. 2. 3. 4. 사이에 E N A 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마찬가지로 메트로놈은 1. 2 .3 4. 다운클릭에만 클릭소리가 나지만

우리는 기준점을 가지고 들리지 않는 소리를 새며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샐때는

워. 니 엔 어 투. 이 엔 어 쓰 .리 엔 어 포. 이  에 너 

쿵 치 치 치 타 치 치 치 쿵 치 치 치 타 치 치 치 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킥과 스네어보다 좀 더 가벼운 악기인 하이햇으로 다운클릭 외 나머지 부분들도 모두 소리가 나게 설정합니다


5.16비트 킥 스네어 하이햇 블랜딩


비트의 세분화로 부드러운 리듬 감을 가지게 되었지만

소리에 있어서 완성도의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처음 설정에 초반부 스네어를 클랩으로 설정 하였는데

좀 더 후반부 느낌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스네어를 레이어 하겠습니다 좀 더 꽉찬 스네어 소리가 납니다

소리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거나 나만의 소리를 만들고 싶을 때에 레이어하여 목적에 맞게 블랜딩 해줍니다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에프엘스튜디오 패턴창을 이용한 드림찍기를 해보았습니다

비피엠설정 그리고 다운클릭외의 비트의 세분화 그리고 샘플 레이어 블랜딩


다음시간에는 오늘 배운것을 응용하여 좀 더 그루브 있는 비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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